본문 바로가기
함석헌평화연구소/서평, 독후감

절대자유를 갈망한 사람들, 대장간, 2020

by anarchopists 2020. 12. 12.

절대자유를추구한사람들_표지.pdf
2.05MB

목차

책머리글

신채호의 민족아나키즘과 역사철학적 인식:192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 황보윤식_함석헌평화연구소 소장
신채호의 사상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현재와 미래
- 박요섭_한국인문학협회장
단재 신채호에 대한 아나키즘적 해석: “시간 속에 있는 시간 밖”
- 김대식_함석헌평화연구소 부소장, 숭실대학교 철학과 강사
아나키스트 예수와 제자의 삶
- 박광수_빛과소금교회 목사
전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반란:아나뱁티스트와 아나키즘
- 배용하_평화누림메노나이트교회 목사

맺는 글

책속에서

 

  •  

아나키스트는 절대 자유를 진리의 자리에 둔 사람이었다. 진리는 상대적일 수 없다. 온전한 자유를 누리려면 창조적인 행동이 타인과 비교당하지 않는 가운데 깨어있는 개인들에게서 나와야 한다.
자끄 엘륄은 『하나님이냐 돈이냐』에서 예수가 가난과 부를 구분조차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위고하와 빈부는 엄연하게 존재하겠지만, 그것이 자유를 구속해서는 안 된다. 기독교 아나키스트는 빈부를 초월한 관계의 자유함이 주는 창조적 방주를 추구한다. 그래서 아나키스트는 인간을 절대 신뢰하며, 자신의 자유를 추구하면서 모두의 자유를 허용한다.

  •  

    단재 신채호의 역사와 그가 생각한 아나키즘의 행보는 끊임없는 인정투쟁의 과정입니다. 아(我)와 비아(非我), 비아가 아가 되기 위한, 아가 비아가 되지 않기 위한 투쟁이 역사이고 민중이 민중으로서의 절대 자유를 인정받기 위한 공간과 시간의 점철입니다. 물론 절대 자유를 누구에게 인정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민주주의는 진정한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민주주의는 민중의 자유를 외면합니다. 배타적으로 민중을 민중정치의 주체가 되지 못하도록 민중과 민중을 싸우도록 유도합니다. 이제는 민중이 다양한 목소리를 내서 민중의 절대 자유를 쟁취해야 합니다. 목소리의 감성정치는 역사의 깨우침이요 의식의 흐름을 바꾸는 힘입니다.

  •  

황보윤식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문학박사 한신대 연구교수를 거쳐 인하대 강단에 있었다. 학생시절부터 민족/통일운동을 하였다. 동시에 사회개혁에도 관심을 갖고 생명운동을 하였다. 나이 60을 넘기자 바람으로, 도시생활을 과감히 접고 그 동안 펴왔던 생명운동을 실천하기 위하여 소백산 산간에 들어와농업에 종사하면서 글방을 열고 있다. 그리고 실천활동으로, “국가보안법폐지를위한시민모임”, “함석헌학회”, “함석헌평화포럼”, “함석헌평화연구소”, “민본주의실천연합”에도 관여를 하고 있다. 글로는 전공논문 외에, 《길을 묻다, 간디와 함석헌》, 《씨알의 희망과 분노》, 《생... 더보기

문학박사 한신대 연구교수를 거쳐 인하대 강단에 있었다. 학생시절부터 민족/통일운동을 하였다. 동시에 사회개혁에도 관심을 갖고 생명운동을 하였다. 나이 60을 넘기자 바람으로, 도시생활을 과감히 접고 그 동안 펴왔던 생명운동을 실천하기 위하여 소백산 산간에 들어와농업에 종사하면서 글방을 열고 있다. 그리고 실천활동으로, “국가보안법폐지를위한시민모임”, “함석헌학회”, “함석헌평화포럼”, “함석헌평화연구소”, “민본주의실천연합”에도 관여를 하고 있다. 글로는 전공논문 외에, 《길을 묻다, 간디와 함석헌》, 《씨알의 희망과 분노》, 《생각과 실천》 1, 2등 다수의 글이 있다. 취래원농사는 연고주의와 지역주의를 반대하여 관계 내용을 적지 않았다. 접기

박요섭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정보경영학, 교육학, 다문화학 등을 두루 연구하였고, 유비쿼터스 경영 컨설턴트, 소프트웨어 아키텍터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객원교수와 서울정보통신대학원 정보경영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타임즈코리아 대표이자 좋은씨앗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사람이 책이고 도서관이다』, 『시니어들의 인문학 여행』(공저), 『인문학적 상상력과 종교』(공저) 등이 있다.

김대식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1967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났다.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석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종교학 박사), 숭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철학박사)에서 공부한 후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 서울신학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 등에서 시간강사를 역임했다. 지금은 숭실대학교 철학과, 원광디지털대학교 원불교학과 등에 출강하면서 종교문화연구원 연구위원, 타임즈코리아 학술위원장 및 안병욱아카데미 원장, 함석헌평화연구소 부소장과 (사)함석헌기념사업회 부설 씨???사상연구원 연구위원... 더보기

1967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났다.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석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종교학 박사), 숭실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철학박사)에서 공부한 후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 서울신학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 등에서 시간강사를 역임했다. 지금은 숭실대학교 철학과, 원광디지털대학교 원불교학과 등에 출강하면서 종교문화연구원 연구위원, 타임즈코리아 학술위원장 및 안병욱아카데미 원장, 함석헌평화연구소 부소장과 (사)함석헌기념사업회 부설 씨???사상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성, 우매한 세계에 대한 저항』, 『함석헌의 철학과 종교 세계』, 『함석헌과 종교문화』, 『씨???의 희망과 분노』(공저), 『길을 묻다, 간디와 함석헌』(공저), 『지중해학 성서해석 방법이란 무엇인가』(공저), 『종교근본주의: 비판과 대안』(공저), 『생각과 실천』(공저), 『식탁의 영성』(공저), 『망각의 해석학』(공저), 『영성가와 함께 느리게 살기』, 『생태영성의 이해』, 『함석헌의 생철학적 징후들』, 『예수와 신앙 언어』, 『함석헌과 이성의 해방』, 『그리스도교 감성학』, 『함석헌의 평화론』, 『칸트철학과 타자인식의 해석학』, 『함석헌의 종교인식과 그리스도교 생태철학』, 『켜켜이 쌓인 시간을 풀어주는 사람』, 『교회 몰락의 시대에 신을 말한다』, 『치명적 자유의 향연: 아나키즘과 함석헌』(공저), 『아시아 평화공동체』(공저), 『인문학적 상상력과 종교』(공저)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종교 간 고통에 대한 해석학적 성찰과 유동적 종교」, 「생명에 대한 존재론적 인식과 생명미학적 정치」 등이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아나키즘과 현상학적 인식론 및 존재론을 기반으로 하는 함석헌의 철학과 사상, 로자 룩셈부르크의 사회주의 해석, 기술철학과 정치미학, 해체구성적 종교이다.
접기

박광수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기독교교육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사)기독교미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면서 빛과소금교회(기독교대한성결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기독교세계관 코칭지도』, 『도시숲』, 『스토리텔링노트』, 『깨닫게 하시는 성령님』(공저), 『웨슬리에게 배우는 교육이야기』, 『인문학적 상상력과 종교』(공저), 『시니어들의 인문학 여행』(공저) 등이 있다.

배용하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제자도, 공동체, 평화와 화해를 신앙고백으로 하는 논산 평화누림메노나이트교회의 멤버로 살고 있다. 벼농사와 책농사를 공동체에서 함께 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자끄 엘륄의 말을 따라 세상 속의 그리스도인으로 살려고 분투하고 있다.

 

출판사 소개

출판사 소개

대장간

도서 모두보기

신간알림 신청

 

댓글